번역/흡혈귀는 툭하면 죽는다

흡툭죽 작가 Q&A 번역 (계속 추가중, 현재 1권)

-영 2021. 11. 14. 03:53

출처: 본노키 작가 트위터 @bonnoki

1권 발매 기념 에어악수회

#좋아하는 음식
독자: 드라루크 씨가 만드는 요리 중에서 로널드 씨가 가장 좋아하는 것을 알려주세요! 아, 드라루크 씨가 좋아하는 건 흥미 없으니까 안 알려주셔도 돼요!
드라루크: 기념할 만한 첫 멘션 고맙네! 내가 좋아하는 것에도 흥미를 가져주게 Θゝ...:.;::..
로널드 군 셀러리 이외에는 뭐든 먹지만 단 걸 좋아하지.
바나나가 들어간 간식을 좋아해, 그는. 바나나프리터를 만들었더니 잠시 한눈 판 사이에 전부 먹었었어. 그건 분명 살찌겠지
아, 그리고 로널드 군 민트초코 아이스크림을 좋아하는 것 같아

독자: 흡혈귀라고 하면 토마토주스라는 이미지도 강한데 드라루크 씨는 우유를 더 좋아하시나요?
드라루크: 흡혈귀 하면 토마토주스라고들 하지만, 그건 색이 비슷할 뿐이지 다르다고 생각하네. 그 점에서 우유는 피와 성분이 비슷하니까 대충 얼버무릴 수는 있지.
그래도 사실 토마토주스도 꽤 좋아하네. 맛있으니까!

독자: 드라루크 씨는 생피 대신 우유를 마시잖아요, 좋아하는 브랜드 같은 게 있으신가요?

드라루크: 음, 사실은 생피를 마시고 싶은데 영 어렵지. 좋아하는 브랜드라ㅡ… 최근에는 세븐에서 파는 게 제법 좋다네. 진한 맛이 나는 듯하다. 성분 조정 우유는 싱거워서 좀 부족한 느낌이 든다만, 로널드 군은 아무 생각 없이 (*무심하게) 사오곤 하니까 말이야

독자: 드라루크 씨는 우유 말고는 안 드시나요?
드라루크: 본래 나는 혈액만을 영양으로 삼지만, 뭐 우유를 먹더라도 대강 괜찮다, 는 것이다. 인간의 모유 같은 것이면 더 좋을지도 모르지만, 팔지 않으니까 말이지. 다른 음식의 경우 섭취할 필요는 없다는 느낌이네.

-
독자: 로널드 씨, 드라루크 씨의 존경하는 부분을 알려주세요! 없다면 좋아하시는 포켓몬을 알려주세요
로널드: 좋아하는 포켓몬은 파이리(랑 진화계)랑, 슈륙챙이(만화에서 읽고 나서부터 좋아했어)랑, 뮤츠려나. 포켓몬 레드 그립네ㅡ…

독자: 1권 네 번째 죽음의 회상에서 후쿠마 씨한테 찢긴 로널드의 옷은 망토를 보아하니 단편 때 같은데 맞나요?
로널드: 엣, 그러니까, 그 씬을 그렇게 잘 봐줘서 고마워… 가능하면 잊어주라… 그래, 그건 리뉴얼 전 의상이야. 너덜너덜해진 참에 새로 만들었어. …무서웠다고 진짜…

독자: '로나전'*이라는 줄임말은 누가 생각한 건가요? 로널드 씨나 어텀 서점이 고안한 건가요, 팬들이 생각해낸 건가요? 전자라면 <흡혈귀는 툭하면 죽는다>를 어떻게 줄이면 좋을지도 알려주세요.
로널드: '로나전'이라는 줄임말의 출처인가, 뭐였더라?
팬 분들이 부르시던 걸 공식에서 역수입한 것 같아.
그리고 이것저것 생각해봤는데, <흡혈귀는 툭하면 죽는다>는 줄이기 어렵지 않아!? 어딜 줄여도 요소가 죽어서 뭐가 뭔지 알 수가 없잖아!
*로널드 전기

독자: 히나이치 씨 쓰리사이즈를 물어봤다간 잡혀갈 것 같고, 드라루크 씨의 쓰리사이즈를 알려주세요
드라루크: ;ΘゞΘ 남자한테 물어봐도 성희롱은 성희롱이지 않나…! 본인의 쓰리사이즈를 파악하고 있는 남자도 많지 않을 것 같다만…
나는 수트를 맞출 일이 있으니까 파악하고 있지. 하지만 안 가르쳐줄 걸세. 좀 더 근육이 붙고 나서 다시 잴 때까지 가르쳐주지 않을 거야…!

#히나이치
히나이치: 음, 고맙다! 팬이 되어줘서 기쁘다! 나이 말이다만, 20세 이하라고만 말해두지. 흡혈귀대책과에서 흡혈귀와의 전투를 주 임무로 하는 자들의 채용 기준은 좀 특수하거든. …나도, 전투가 주 임무라고… 일단은…

독자: 히나이치 씨의 이성교제 경력을 알려주세요!
히나이치: 이, 이성교제 경험이라니! 그런 것은 없다! 맡은 바 임무에만 정진하며, 악한 흡혈귀를 퇴치하는 데에 이 몸을 바치리라 각오했다, 놀고 있을 틈은 없다! 최, 최근에는 감시에 시간을 조금 뺏겼을 뿐이다… 정말이라고, 나한텐 임무뿐이야!

독자: 히나이치 씨는 더듬이가 본체인가요?
히나이치: 으윽… 당신은 흡혈귀 드라루크 같은 말을 하는군…? 흡혈귀 드라루크도 나의 이 머리카락이 꼬리라든가, 센서라든가, 페르소나라고 하질 않나, 뭐가 뭔지 모를 말을 하는데 말이다! 이건 그냥 잔머리다! 본체는 나다!
-

독자: 드라루크 씨가 성에 가져온 게임 같은 건 어떻게 구입하신 건가요. 역시 아○존으로 시키셨나요? 근데 돈은 지역 활성화의 판권료로 충당하나요?
드라루크: 주로 아마존이나 온라인 구매로 입수해왔다. 최근에는 정말 편리해졌어. 구입 자금은… 음, 나는 딜레탕트*라는 녀석이라, 뭐… 그리고 판권료, 나에게 1엔도 들어오지 않는다! 요구해도 되는 것인가?

*딜레탕트: 예술 애호가, 아마추어 평론가. 주로 비꼬는 의미로 쓰인다.


독자: (삭제된 트윗)
드라루크: 교제경험? 후후후, 이백 년이나 살았다가 죽었다가 하면 뭐 어느 정도… 있을 거라고 생각하겠지…? 상상에 맡기겠네. 응ΘゝΘ



독자: 로널드 씨는 자동권총을 쓰지 않고 리볼버를 애용하시는 이유가 있나요? 전투 중에 장전하는 것이 어렵지는 않나요?
로널드: 고마워! 리볼버를 쓰는 건 손질이 용이하고 잘 고장이 안 난다든지 하는 기능 면의 장점도 있지만, 남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총이라서 그렇기도 해. 비교적 이미지를 중시하는 직업이니까 말이지. 사실은 자동권총도 갖고 있어서 그것도 쓴다고.

독자: 에어악수회 하려고 e북 샀어 드라공!
드라루크: 로널드 군이 드라공이라는 호칭을 퍼뜨리고 말았군…! 하지만 그것은 존칭으로서의 공(公)이니까. 로널드 군의 종속과 존경심이 담긴 표현이니까.

독자: 1권 발매 축하합니다. 사진을 빼먹어서 다시 보냅니다! 드라루크 씨가 하루 동안 죽는 횟수의 평균은 어느 정도인가요?
드라루크: 고맙네! 사진 첨부를 빼먹는 거, 나도 로널드 군이 존 사진을 달라고 할 때 자주 그래! (나의 경우는 열 번 중 일곱 번 정도 일부러다만)
하루 평균 죽는 횟수… 세어본 적이 없군. 로널드군네에 오고 나선 분명 늘었고. 20번 정도인가…?

독자: 1권 샀습니다. 로널드 씨는 로널드 전기의 인세를 어디에 쓰시나요? 저축을 할 타입 같진 않은데…
로널드: 사줘서 고마워! 엣 저축 안 할 것 같다고 내가!? 그런… 겨, 견실하게 생겼잖아? 화, 확실히 충동구매는 많이 할지도 모르지만… 저축도 하고 있다니까! 말고는… 여동생한테 돈을 보내주거나 해. 여동생은 괜찮다고 하는데, 걱정돼서 말이지.

독자: 발목을 삐어서 특전을 포기하고 근처 서점에서 샀습니다…! 로널드 전기에는 흡혈귀 퇴치 말고 다른 이야기도 써 있나요?
로널드: 고맙다! 삐었다고!? 괜찮아!? 염증이 있을 때는 차갑게 하고, 통증이 가라앉았을 때 따뜻하게 하면 아픈 게 덜해! 몸조심하라고!
로널드 전기는 퇴치담 위주지만, 감초로 내 일상 같은 것도 쓰고 있지. 드라공 얘기를 더 쓰라는 리뷰도 있어서 우울해

독자: 책 샀습니다! 어린 드라루크에게 질문입니다만, 어떤 어른이 되고 싶나요? 그리고 낯선 사람이 말 걸어서 무섭다고 죽지는 마세요!
드라루크(어린이): 사주셔서 감사합니다. 크면 어떻게 될지 잘은 모르지만, 아버님처럼 훌륭한… 그리고 튼튼한 몸이 되고 싶어요.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

독자: 아르마딜로는 흡혈귀들이 사역마로 많이 길러서, 드라루크 씨의 동포들이 기르는 사역마끼리 아는 사이인 걸까 하고 생각했는데요, 아르마딜로한테도 애인이나 친구가 있나요?
존은 아르마딜로 중에서도 무척 우수한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들어서 궁금합니다.
존: 누ㅡ누, 누누ㅡ누누, 누ㅡ누누ㅡ
드라루크: 우리 일족에게도 아르마딜로 사역마는 많다. 존의 친구들이지. 그래도 애인은 없다고 하네. 우리는 독신 귀족이니까, 그치 존

독자: 드라루크 아버님께도 아르마딜로 사역마나 죽고 나서 재생하는 능력이 있나요?
드라우스(드라루크 아빠): 본지에서 나왔으니 나도 질문에 대답하지. 나는 아르마딜로를 기르진 않지만, 일족들에게는 인기가 많은 사역마다. 그리고 나는 쉽게 죽지 않지만, 큰 부상이라도 치명적이지 않으면 재생, 치유가 가능!하다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독자: 로널드 전기를 쓰기 시작한 계기는 뭔가요? 그리고 소재 좀 주세요. 미스터리물로요.
로널드: 원래 문장을 쓰는 걸 좋아했거든. 퇴치인으로서 홍보가 될까 생각해서 소설풍 블로그를 썼더니 후쿠마 씨한테 제안이 와서, 그게 계기였어.
미스터리 소재!? 왜!? …음, 죽은 줄 알았더니 재에서 부활하는 피해자! 같은 건 어때?

독자: 로널드 군의 츳코미(물리)가 재밌었어요. 망겜 리뷰 편에서는 수고 많으셨습니다. 드라루크 씨는 게임을 많이 해서 눈이 피로해지거나 어깨가 결릴 때가 있나요?
드라루크: 고마워! 로널드 군의 츳코미 난폭하지!? 그러니까 이성에게 인기가 없는 걸세!
음, 나도 어깨가 결릴 때는 있네. 데스리셋이다만, 얼마나 제대로 재생하느냐에 따라 그때그때 다르군… 나의 몸 상태나 대미지, 피로의 정도에 따라서도 다르네.

독자: 저도 인생에 꽃 한송이 피우고 싶은데요, 전라늄 선생님 조언 부탁드립니다.
전라늄: 우리 혈족이 되거라! 꽃 한 송이 두 송이, 얼마든지 피울 수 있다고!
응? 조언? 그렇군… 본인이 가장 집착하는 것(옷 등등)를 버려보면 어떨까. 인생은 의외로 「소중히 여기는 것」에 속박당할 때가 많으니.

독자: 로널드 씨가 태클을 걸다 탈모가 되는 건 아닌지 걱정됩니다
로널드: 내, 내 머리는 안 벗겨져! 절대 안 벗겨져! 오히려 체모가 짙은 편이라고 생각해! 봐, 털이 하얘서 눈에 안 띄는 것뿐이지 꽤…, 아니 미안해, 동요했어… . 전국 일만 삼천 로널드 팬들, 안심해줘. 안 벗겨져

독자: 발매 축하드립니다. 헬싱 옆에 꽂았습니다! 흡혈귀는 침상에 고향의 흙을 두면 잘 잔다던데 여러분은 흙과 매트리스 중에서 어떤 게 좋으신가요? 전라늄 씨는 화단의 흙인가요?
드라루크: 고맙네…!? 그 만화 옆은 조금 황공하군…! 압박감으로 죽을지도 모른다…! 나의 관 속에는 고향의 흙을 구워서 만든 얇은 판이 있어. 편리하지. 전라늄은 오히려 묻혀서 잘 것 같지… 흙에

-
#집안일
독자: 1권 샀습니다! 속표지의 드라루크 씨 엄청 멋있네요! 사무소 부엌은 꽤 잘돼있는 것 같은데 성이랑 비교해서 쓰기에 어떠신가요? 로널드 씨도 예전에 자취 같은 걸 했나요?
드라루크: 와아~ 고맙네! 속표지를 봐주다니 자네는 뭘 좀 아는군! 사무소 부엌 말이지, 로널드 군 요리를 안 하니까 조리도구가 별로 없어서, 내가 성에서 회수한 것들을 쓰기도 하네. 오븐이 없는 게 치명적이다… 쿠키도 사실은 프라이팬으로 굽고 있지


독자: 드라루크 씨 좋아해요!!!! 드라루크 씨의 손톱 색이 붉을 때가 있는데 매니큐어인가요!? 치장의 일부인가요! 너무 궁금해서 밤에만 잠이 와요! 그리고 드라루크 씨 좋아해요!!!!
드라루크: 고마워 아가씨(맞지?), 나도 그대에게 감사와 사랑을(지금 손키스를 날리고 있네). 매니큐어는 치장과 실용 반반이네. 흡혈귀는 인간에 비해 혈색이 나쁜 녀석이 많다만, 손톱 색이 나쁘면 눈에 띈단 말이다. 그러니까 매니큐어를 하는 동포가 꽤 있지.
독자: 매니큐어에 그런 의미가...! 이북도 샀으니까 질문 한 번 더 할게요! 드라루크 씨는 로널드 씨와 어떤 식으로 집안일을 분담하고 있나요? 로널드 씨의 식사는 세 끼 전부 드라루크 씨가 직접 만드시나요?
드라루크: 오오, 두 권이나...! 한 번 더 손키스를 날려줄 테니 받아주게나 Θ3Θ쪽
집안일은 주로 나. (대단하지!) 낮에 빨래를 말리는 건 로널드 군. 식사도 보통 내가 만드는데, 퇴치인의 생활은 건강을 잘 챙기진 않으니까 세 끼가 아니라 두 끼가 될 때도 많지

독자: 드라루크 씨에게 질문입니다. 로널드 씨 댁에서 집안일을 하신다는데, 슈퍼에 가기도 하시는 것 같은데 가계 관리나 식재료 조달은 로널드 씨가 하고 요리만 드라루크 씨 담당인 건가요? 생활비가 든 지갑을 관리하거나 하는 건가요?
드라루크: 집안일은 내 취미니까. 나뿐만 아니라 우리 일족은 집안일을 좋아하는 녀석이 많네. 조부님의 피일지도.
지갑은 로널드 군이 쥐고 있지만, 살 것 메모는 내가 만들거나 하지. 그는 잡다한 걸 잘 산다고… 툭하면 감자칩 같은 걸 사고. 퇴치인 은퇴하면 2억 퍼센트 돼지가 되겠지, 그는.

Q. (삭제된 트윗)
A. 로널드: 집안일 평범하게 했었어, 욕조 청소나 분리수거 같은 거 말이야… 그리고 가끔 여동생이 와서 밥을 만들어주기도 했어
ΘゝΘ 오빠 또 컵라면만 먹고! 영양 좀 생각해! (가성)
Θゝ...:.;::.

(해설: 옆에서 놀리다가 죽은 드라루크)

#피어스
Q. (삭제된 트윗)
A. 로널드: 아아, 이 피어스 말이지. 1권 표지 촬영(?) 때 왠지 귀가 아파서 못 꼈었지ㅡ… 유감이야….
이걸 하기 시작한 건 고등학교 졸업했을 쯤이었어. 딱히 에피소드 같은 건 없는데… 집에서 가져온 것들 중 하나야. …그냥 하는 것뿐이야.

Q. 로널드에게. 1주년 컬러에서 가슴에는 안쪽이 빨간 십자가, 귀에는 피어스 하고 있었던 건 축하하는 자리여서 그랬던 거야? 멋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A. 로널드: 피어스는 항상 하고 있는데, 그러고 보니 그 날은 양쪽 귀에 했었네. 그러니까 평소랑 달라 보였던 걸지도. 가슴의 십자가는 종류가 여러 개라 안이 빨간 것도 있고 검은 것도 있어

#나이
독자: 강아지의 1살은 인간으로 치면 18살이라고 하던데 대략 200살인 드라루크 씨는 로널드 정도의 아저씨인가요? 아니면 자리를 양보해드려야 할 정도의 아저씨인가요?
드라루크: 아저씨는 확정인 건가Θゝ...:.;::..
흡혈귀의 나이는 인간의 나이로 환산하기 힘든 부분이 있다. 피의 농도에 따라 빨리 늙기도 하고 늙지 않기도 하고, 피를 마시면 회춘하기도 하니까 말이지, 어려운 일이라네. 그래도 전철에서 자리는 양보받고 싶은 쪽이다!

독자: 드라루크 씨, 로널드 씨, 히나이치 씨의 나이를 알려주세요.
드라루크: 나이라면 나는 200살 하고 8살(한두 살 헷갈리더라도 용서해주게나)이네. 물 찬 제비 같은* 200대다.
(*원문:水も滴る-물도 떨어지는; 피부에서 윤기가 날 만큼 젊고 아름답다는 의미.「水も滴るいい男(물도 떨어지는 좋은 남자)」라는 표현이 주로 쓰임)
로널드 군과 히나이치 양은 나의 10분의 1 정도가 아닐까. …너무 대충인가?

로널드: 나이로 따지면 아저씨도 아니고 할배잖아 너ㅡ
ΘゞΘ: 내가 먼저 말한다면 모를까 남이 그렇게 말하면 화가 난다네
로널드: 할배! 할배!
ΘゞΘ: 매미인가?
Θゞ...:.;::.. 불합리하다

#디스
Q. 고등흡혈귀는 미형이 많은데 이유가 있나요?
A. 로널드: 흡혈귀란 건 얼마나 많은 사람을 홀려서 피를 빠느냐가 생명선이잖아? 그러니까 인기 많고 얼굴이 좋은 녀석이 살아남아서 미형들만 남게 됐다는 설이 있다만… 드라공 상판대기를 보면 미신이겠지

#30년후

*화이트데이 기념 트윗
~2020~
30년 후의 로널드: 여어, 잘들 지내냐? 난 아직 쌩쌩하다고. 후후후… 로널드 님에게 선물 고맙다. 보답은 로널드 전기의 최신권…은 스포일러가 되니까 안 되겠네. 대신에 이거, 굿즈로 나온 거야. [눈빔이 키홀더]
사랑한다, 모두들!

30년 후의 드라루크: 하아ㅡ 정말이지, 나는 언제까지 애송이를 돌봐줘야 하는 건가? 뭐가 로널드 님이란 말인가. 속은 그야말로 그대로다. 그렇지 존?
존: 누후후
ΘゞΘ 뭐지 그 웃음은. 뭐 좋다, 제군! 보답이다! 몸조심하길! [바나나 딸기 파운드 케익]

~2021~
30년 후의 로널드: 훗, 30년이 지나도 마감에 쫓기는 건 변함없지. 변한 건 내심 위험하다고 느껴도 여유를 부리는 정도일까, 표정만.
이런, 갑작스러운 퇴치 의뢰가! 아니 이건 정말이다, 아저씨 거짓말은 안 쳐! [쓰다만 원고 (내용은 스포일러 억제력으로 인해 보이지 않음)]



※원서 18권 스포일러↓

Q. 무음으로 표현된 히마리짱 편이 좋아서 돌려보고 있는데요, 혹시 젊었을 적 히요시 오빠는 양쪽 귀에 피어스를 하고 있었나요?
A. 로널드: 형은 양쪽, 나랑 히마리는 한쪽 귀에 하고 있어
히마리: 빛나는 만큼
로널드: 응, 빛나는 만큼 가끔씩 나오거나 사라지거나우와아아아아 히마리가 다섯 글자나
ΘゝΘ 그 얘길 안 하면 엉덩이에 뿔이라도 나서 죽는 건가 자네는